기술분야

본문

촉매산화


촉매산화

휘발성, 독성, 확산성 등의 특성을 지닌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은 인간의 건강과 생태 환경에 심각한 위협을 미친다.

VOCs는 용매나 화학반응물질과 같은 유기화합물을 사용하는 다양한 산업공정에서 발생하는데, 이 VOCs는 지역 내 악취문제를 야기하는 것 외에도, 낮은 수준의 오존과 스모그 생성과 같은 광범위한 환경 악영향을 초래한다. 이 때문에 많은 국가들은 공정 배가스 내의 VOCs에 대해 매우 낮은 수준의 배출허용기준치를 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VOCs는 탄화수소 기반의 물질로서, 열적 연소를 통해 파괴되면, 화학적으로 산화되어 이산화탄소와 물을 형성한다.

촉매산화는 VOCs의 처리를 위한 매우 효율적인 옵션으로 간주되어 왔다. 대기오염이나 악취 문제를 야기하는 VOCs의 배가스 처리수단 중의 하나로 잘 알려져 있는 촉매산화(연소)는 VOCs와 같은 가연성 가스가 공기와 접촉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산화반응을 이용하여 처리기술로서, 가연성 가스가 탄화수소나 산소를 포함한 유기화합물인 경우에는 산화반응을 통해 무해 무취한 이산화탄소와 물로 전환되고, 이와 동시에 열 회수를 위한 반응열이 발생된다. 최근 Mn-Cu 금속을 이용하여 악취를 제거하는 촉매산화가 개발되었다.

촉매산화는 일반적인 열적 산화와 유사한 산화의 또 다른 범주의 처리공정로서, 촉매를 이용하여 산화를 촉진시킨다. 고온을 이용하는 직접 산화와 달리, 촉매산화는 배가스 내의 오염물질들을 산화 제거하는 촉매 활성의 화학적 효과에 의존한다. 이러한 촉매기반 공정들은 200∼350°C의 낮은 온도에서 하고 추가적인 연료비용 없이 VOCs를 99%까지 제거할 수 있다.

청해ENV(주)는 다년간 운전경험을 통해 VOCs 제거성능이 우수한 촉매산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 솔루션은 열 효율이 우수하고 운전비용이 저렴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촉매산화의 장점

- 휘발성 유기화합물 처리효율 우수

- 일산화탄소 완전 연소

- 저온 연소

- 적은 연료소비량

- 긴 장치 수명

- 폐수와 같은 2차 오염물질 발생이 없다.

- 신속한 작동 개시 및 유연한 운전으로 설비 가동 시 외부 변화요인에 대응 가능